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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연도 2011 연구보고서번호 RE02-1110-14
책임연구자 이규선 주관연구기관 대한치과기공사협회
공동연구자 김지환, 유진호, 권은자, 최재우, 정재관, 우창우, 전정호, 심정석, 오선미, 이선경
연구과제명 치과기공사 2차 직무분석연구
연구직종 치과기공사 연구분야 과목개선
키워드 치과기공사, 직무분석
초록 치과기공사 2차 직무분석을 위한 기초연구는 2011년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대한치과기공사협회에 등록(2011년 4월)된 7,721명의 치과기공사 명부 중 단순임의표본추출법으로 386개의 표본을 선정한 후 대상자들에게 설문에 대한 취지를 밝히고 직접 방문하여 수거하는 방법으로 152부(회수율 39.4%)를 회수하였으며 응답 자료에 결측치가 많은 12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서 제외한 후 140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설문지의 Cronbach's alpha는 0.933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설문문항은 현행 치기공과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10문항)와 치기공과 직무분야의 빈도, 중요도, 난이도를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구성하였고, 산업체 요구도와 치기공사 면허시험이 각각 4문항, 인구학적 특성이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인구학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및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으며, 직무 수행업무에 대한 설문은 기술통계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 총 140명(100.0%)으로 평균 연령이 35.7세이고, 평균 근무경력은 11.0년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전문대 졸업이 69.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4년제 과정 및 졸업이 15.7%로 나타났으며, 석사 이상이 13.6%, 기타 1.4% 순이었다. 사업장의 소재지는 지방(도)의 시지역이 66.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가 33.6%로 나타났다. 근무 장소는 치과기공소가 85.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치과기공실이 7.1%, 학교 4.3%, 기타 2.9% 순으로 나타났다. 치과기공사 직무분야의 빈도(Likert 5점 척도 사용)를 보면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이 평균 3.6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도재보철물 제작 3.5점, 관교의치 제작3.3점, 보존수복물 3.1점, 밀링 보철물 제작 2.7점, 총의치 제작, Zirconia 2.6점, 국소의치 제작 2.5점, CAD/CAM 보철물 제작 2.3점, Empress/E-max 2.2점, 치과기공소 경영 2.1점, 어태치먼트 제작, 감염관리 2.0점, 교정장치 제작 1.8점, Electroforming system 1.5점 순으로 나타났다. 치과기공사 직무의 중요도(Likert 5점 척도 사용)를 보면 평균 3점 이상으로 치과기공사 직무분야의 중요성이 모든 직무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도재보철물 제작 4.4점,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 4.4점, 치과기공소 경영이 4.4점, 관교의치 제작 4.3점, 총의치 제작 4.3점, 국소의치 제작 4.2점, CAD/CAM 보철물 제작 4.2점, Zirconia 4.2점, 감염관리 4.2점, 보존수복물 제작 4.1점, 밀링 보철물 제작 4.1점, 교정장치 제작 4.0점, Empress/E-max 3.9점, 어태치먼트 제작 3.9점, Electroforming system 3.5점 순으로 나타났다. 치과기공사 직무분야의 난이도(Likert 5점 척도 사용)를 보면 평균 1~2점 사이로 전체적인 직무가 어렵게 나타났으며, 치과기공소 경영 2.1점, 총의치 제작 2.1점,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 2.1점, 교정 장치 제작 2.1점, 도재보철물 제작 2.2점, 국소의치 제작 2.2점, CAD/CAM 보철물 제작 2.2점, 밀링 보철물 제작 2.2점,Zirconia 2.2점, Electroforming system 2.2점, 어태치먼트 제작 2.2점, 감염관리 2.2점, Empress/E-max 2.3점, 관교의치 제작 2.6점, 보존수복물 제작 2.8점 순으로 나타났다.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직무수준과 치기공과 교육의 차이가 체계적인 실험, 실습능력 부족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50.0%, 최신지식이나 최신기술 아님은 16.2%, 너무 학문적 이론에 치우침 15.4%,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이 비실용적임은 15.4%, 기타는 3.0% 순이었다. 다수의 응답자가 학교에서 체계적인 실험, 실습 능력을 갖춰주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체계적인 실험, 실습능력 부족이 37.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너무 학문적 이론에 치우침 22.9%,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이 비실용적임 16.2%, 최신지식이나 최신기술 아님 15.2%, 기타 8.6% 순으로 타났다. 향후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의 개선 방향은 산업체 임상직무를 반영한 문항으로 대체가 43.1%, 치과기공 직무분야별 기초보철물 제작 시험 실시가 23.3%, 현행 시험을 포괄적 평가가 가능한 문항으로 간소화가 15.1%로 나타났으며, 현행 시험방법 유지 7.5%, 현행 시험에 교합기 추가 사용 6.2%, 기타 4.8% 순으로 나타났다. 치기공과 현재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Likert 5점 척도 사용)는 체계적인 이론및 실기 교육과정이 평균 3.0점, 학점 은행제, 전공심화 관련 교과목 강화가 3.0점으로 나타났고, 실습에 필요한 최신기자재 확보 2.8점, 직무 기초능력 강화 2.8점, 직무분야별 현장실습이 2.8점으로 나타났으며,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학습법개발이 2.7점, 국가고시 위주의 교육과정 2.6점,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성교육 및전공 관련 봉사활동이 2.6점,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 2.5점, 해외 산업체 견학 및 실습 확대가 2.5점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학교 정규과목으로 도입되었으면 하는 분야는 임플란트 33.7%, CAD/CAM 26.3%, 신소재 12.6%, 생체공학 8.9%, 감염관리 6.3%, 심미치과학 5.3%, 전부도재관 3.2%, 기타 2.6%, 밀링 1.1%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치과기공 산업체에서는 국가시험에 의한 면허취득자들이 졸업과 동시에 현장 투입이 가능하도록 수준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치기공과 교육과정은 향후 임플란트, CAD/CAM, 치과기공소 경영, 신소재 부분을 치기공과 정규과목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이며, 국가시험 위주의 교육과정을 탈피하고, 실습에 필요한 최신기자재를 확보하여 체계적인 이론 및 실기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직무 기초능력 강화를 위한 직무분야별 현장실습 및 산업체 견학 등이 필요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성교육 및 전공관련 봉사활동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또한 선진외국의 제도를 참고하여 종합적 사고와 숙련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임상실무의 내용을 반영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즉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은 산업체의 요구사항에 부응할 수 있도록 치과기공 직무를 근간으로 하여 그 내용을 반영하여야 하며, 국가시험 합격자는 실무능력을 갖추고 곧바로 직무수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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