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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연도 2019 연구보고서번호 RE02-1913-05
책임연구자 탁영란 주관연구기관 대한간호협회
공동연구자 강윤희, 송라윤, 송준아, 한민경
연구과제명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간호사의 국가시험 및 면허관리체계 개선방안 연구
연구직종 간호사 연구분야 제도개선
키워드 간호사, 국가시험, 면허관리체계
초록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고도화된 의료기기 및 정보시스템이 세분화되고 변화하고 있으므로 간호사의 양·질적 역량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역량은 자신이 맡은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행동 특성으로, 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및 동기 등을 바람직한 상태로 유지하는 포괄적이며 실천적 능력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간호역량은 간호사가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판단, 기술, 가치 및 태도를 포함한 지식을 통합하는 능력이다. 간호사가 보건·의료기관에서 간호실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간호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능력을 국가시험을 통해 확인하고 면허를 취득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간호교육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과 학생이 대학교에서 배운 이론 지식과 기술을 임상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에게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충분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이론과 현장의 간극을 좁히고 비판적 사고능력 및 임상실무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실습교육의 핵심이다. 간호사 국가시험은 임상 상황에서 실무관련 역량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하며, 실제 임상현장에서 간호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량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현행 간호사 국가시험은 지식 중심 지필시험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적으로 간호실무관련 역량을 평가하기에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따른 간호사 국가시험 및 면허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환경변화와 현재 국내·외 간호사 국가시험 제도를 고찰하고 국내 간호사 국가시험제도의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신규간호사 실무역량 현황조사를 통해 신규간호사의 교육요구도를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교과목 통합모형과 역량중심 간호사 국가시험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간호사 면허 취득 이후 면허관리체계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국내 간호사 국가시험의 개선 방향은 전공별 지식중심 문항이 아닌 직무별 임상사례중심 문제해결 문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간호사의 실제적인 간호실무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간호사 국가시험으로 전환하여야 하며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 기준을 교과목별 학습목표에 근거한 출제방식이 아니라 신규간호사 직무분석에 따른 최소역량 (minimum competency)을 반영해야 한다. 신규간호사 실무역량 현황조사 결과, 135개 실무역량 대부분에서 신규간호사의 실무수행 빈도 높을수록 해당 실무 자신감이 높았으나, 수술간호, 인수인계수행, 배뇨장 애를 가진 대상자 간호, 당질대사장애 대상자 간호, 법적 실무범위 내에서 간호수행, 호흡증진중재, 응급간호, 정맥주입장치 관리, 신체검진 수행 및 결과해석, 지침에 따 라 간호기록, 정신질환자 간호 등 몇몇의 특정 간호실무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행빈도에도 불구하고 신규간호사가 인지하는 수행자신감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 나 신규간호사의 교육요구도가 높은 영역이었다. 한편, 상기 간호술기들은 생리적, 심 리사회적 통합유지와 관련된 실무역량의 요소들로 실제 임상 상황에서 환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과정을 통해 지식과 술기를 통합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문제해결 능력과 관련되며, 신규간호사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하는 임상수행 능력의 기초라 할 수 있는 핵심기본간호술기 20개를 단순히 잘 수행하는 것만으로는 그 역량 향상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 되었다. 또한, 간호대학의 간호교육 중 임 상 실습 1000시간의 현실성 및 이 중 시뮬레이션 교육 반영비율이 12% 이하여야 한 다는 제 3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과 동시에 시뮬 레이션 교육 수행 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신규간호사가 낮은 수행자신감으로 인 지하는 실무역량 영역별 간호실무와 관련한 주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 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송라윤(2019)의 연구에서 제시된 신규간호사 직무역량평 가를 위한 국가시험 통합모형을 바탕으로 표준교과목에서 추출한 지식항목 서술의 구 체성을 표준화시킨 후 각 지식항목을 영역별 출제문항으로 변환하고 출제 소항목별 가중치(weight)를 고려하여 출제문항 수를 결정하여 최종 출제기준표를 본문에 제시 하였다. 또한, 이를 간호사 국가시험에 효율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하여 추후 컴퓨터를 이용한 국가시험 통합모형 출제시스템 개발 연구가 추후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신규간호사의 역량은 간호의 질, 환자 안전과 관련되어 있어 중요하다. 졸업시점의 간호학생이 신규간호사로서의 역할전이를 할 수 있도록 역량에 대한 개별 적 분석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역량기반 교육의 지속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높은 수준 의 간호 제공과 질향상을 위해서는 실제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가 요 구되며, 이에 단계별 교육과 평가제도와 모델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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